[이슈리포트 2017-011] 2018 SW산업 10대 이슈 전망
■ 요 약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18년 SW산업의 10대 이슈로 ‘인공지능’, ‘스마트카(자율주행차)’, ‘빅데이터’, ‘보안(블록체인)’,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핀테크’, ‘AR/VR’, ‘네트워크’, ‘로봇’을 선정하였다. 이슈 선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여 객관적인 미래 전망을 제시하고자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이슈 후보군 발굴, 이슈 선정, 이슈 분석 과정에 적극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 영역에서는 만물지능화(AI Everywhere), 스마트카 관련해서는 2018년도가 자율주행차 상용화 준비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빅데이터 기반 큐레이팅 서비스 대중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보안 영역에서는 차세대 보안기술로서 블록체인이 서비스형태 (Blockchain-as-a-Service)로 제공되어 금융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용사례가 나올 것으로 보았다. 사물인터넷 분야는 기존의 일부 지자체 중심의 실증사업이 전국 규모로 확대될 것이며, 공공클라우드가 본격 확산되어 공공 영역이 클라우드 업체의 새로운 먹거리로 급부상할 것으로 생각된다. 금융권은 SW/IT 기술기업 주도의 금융생태계로의 급격한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며, AR(증강현실) 모바일 플래폼의 확산으로 AR콘텐츠가 스마트폰의 킬러앱으로 부각될 것으로 생각된다. 네트워크 분야에서는 5G 상용화를 앞두고 SDN, NFV로의 전환이 가속화가 이루어질 것이며, 인간과의 협업과 교감이 가능한 지능형 로봇이 로보틱스 분야에 새 바람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종합해 볼 때, 2018년 SW산업의 핵심 키워드는 ‘지능화’와 ‘SW융합’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 분야가 2년연속 SPRi 선정 ‘SW산업 10대 이슈’ 1위로 선정된 가운데 지능정보 기술이 전(全)산업으로 영역을 확장, 사회전반에 혁신을 유발하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 제공이며, 다양한 형태의 융합 (SW기술+SW기술 or SW기술+전통산업)으로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및 신성장 동력 확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