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콘텐츠학과

Wonkwang University

학과소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를 꿈꾸는 원광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를 소개합니다.

WELCOME

원광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에서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콘텐츠 응용 기획 및 산업 주도 리더를 양성하여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를 만들어 나고자 합니다.

디지털콘텐츠공학과는 창의공과대학의 컴퓨터소프트웨어계열을 구성하는 2개학과[디지털콘텐츠공학과, 한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중 한 학과로서 2학년 1학기까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와 동일한 교육내용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게임과 콘텐츠는 21세기 산업과 문화의 대세

2022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약 22조2천억원.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8만4천여명(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같은 기간 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약 272조원 규모. 이 중 한국의 점유율은 7.8%로 세계 4위 기록

게임의 원리와 개발방식은 AI와 로봇, 플랫폼 기업에 적용

AI와 로봇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사회의 도래를 예고. 지금의 과학기술은 모두 게임에서 시작된 행동-보상과 쌍방향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 적용. 게임개발과 기획은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핵심

디지털콘텐츠에서 시작한 게임콘텐츠학과

광대 게임콘텐츠학과의 전신은 디지털콘텐츠공학과. 실감형 융합콘텐츠 게임이나 AR/VR/MR 그리고 홀로그램, 응용 SW 콘텐츠 개발과 활용 등 학습. SW기반 콘텐츠 개발전문가 양성이라는 지향성은 그대로 쭉~~

educational goals​

교육 목표

디지털콘텐츠 기반 창업 마인드 +

실감형 융합 콘텐츠 기획/제작, 응용 SW 콘텐츠 개발/활용 및 시각화 과정을 통해 디지털콘텐츠 기반 창업 마인드를 고취

글로벌 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 +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실무와 연계한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SW 기반 글로벌 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

콘텐츠 산업의 세계화 미래 사회 기여 +

기술 문화 융합 콘텐츠의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 기술을 기반한 창의적인 SW 개발 능력을 갖출 수 있는 SW 콘텐츠 실무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콘텐츠 산업의 세계화 및 미래 사회에 기여

콘텐츠 개발 인재 양성 +

실감형 융합 콘텐츠 개발 인재 양성

개발 인재 양성 +

응용 SW 콘텐츠, 영상/방송 기획 개발 인재 양성

비즈니스 인재 양성 +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인재 양성

educational goals​

게임콘텐츠학과의 목표

디지털콘텐츠 전반의 개발 및 기획전문가 양성 +

째, 게임을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콘텐츠의 개발전문가 양성 둘째, 게임과 결합한 실감형 인터렉션 융합콘텐츠 전문가 양성, 셋째, 세계시장을 겨냥한 K-게임의 글로벌 게임기획가 양성

게임전문가의 시작은 개발능력 +

무엇보다 개발능력이 중요. 게임개발을 배우고 익히면 꼭 게임회사가 아니더라도 매우 넓은 진로가 확보. 최근 플랫폼 기업들도 좋은 개발자를 가장 우대하는 트렌드. 좋은 개발자는 늘 부족. ‘야놀자’나 ‘쿠팡’ 등등의 플랫폼 기업들에서 개발자는 늘 환영!!

Department characteristics

학과 특성

특성화 교육을 실시

탄소융합공학과에서는 탄소소재의 수요가 큰 고분자-탄소복합재, 자동차/선박과 같은 운송산업, 건축자재, 전자재료 등의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을 위해 체계적인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전공필수 과목을 개설

전공 분야로는 탄소공학개론, 탄소나노구조학, 탄소소재개론, 탄소고분자재료, 탄소에너지소재 등의 탄소관련 과목과 공업물리화학, 유기화학, 열역학, 재료공학, 생화학, 전기화학, 공정전산기초, 공업수학 등의 다양한 전공필수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캡스톤 디자인 및 현장실습과목을 이수

이러한 전공과목 이외에도 고학년의 경우,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캡스톤 디자인 및 현장실습과목을 이수하도록 하여 발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속 첨단과학산업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산업현장 밀착형 전문인력을 배출

궁극적으로, 탄소 기반의 신소재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탄소전문 고급인력을 양성하여, 산업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융합기술을 적용 및 구현할 수 있는 산업현장 밀착형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데에 힘쓴다.

vision

탄소융합공학과의 비전

창업 및 취업 관련
관리 기관 활성화 도모

미래신소재인 탄소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이끌
소재(재료) 전문가 양성

전북 소재 기업들에 학생 파견
→ 현장 실습 교육 활성화하는 실습 교육 모델 구축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미래 신소재 (탄소)전문 고급인력양성

기초과학

을 바탕으로 이론적 학습능력 배양

미래(탄소)소재

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 융합, 실용 교육

탄소, 에너지, 바이오 산업

에 기여할 수 있는 응용 기술 교육

career plan

진로 설계도

진로 응용SW개발 게임개발 그래픽디자인 UIUX디자인 연구원/공기업
자격 정보처리기사
MCSE/MCSD
컴퓨터활용능력
게임기획전문가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Unity국제공인자격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전문가
서비스경험
디자인기사
NCS(공기업)
취업 · 대기업/중소기업의
SW개발기업
· 인터넷 관련 기업
· AR/VR 개발기업
· 게임 관련 기업
· 애니메이션개발업체
· 시뮬레이션개발업체
· 영상콘텐츠 제작기업
· 인터랙티브 미디어 제작기업
· 영화/방송 영상 제작기업
· UIUX 디자인 기업
· 웹서비스 관련 기업
· 모바일 관련 기업
· 홍보/광고 기획사
· 정부출연연구소
· 기업부설연구소
· 진흥원/지자체 등 공공기관

PRIDE

학과 자랑거리

  • 게임어트랙션 활용 특강
  •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특강
  • 콘텐츠제작 전문가 특강
  • 진로 멘토링
  • 기업체/박람회 탐방
  • CC 동아리 (학술 동아리,경진대회 출품활동)
  • 운동 동아리
  • 코딕 (학술 동아리)
  • 영상콘텐츠 제작 관련 경진대회 입상
  • 게임개발 경진대회 입상
  • SW저작권 등록
  • 컴퓨터관련 학술발표대회 논물 출판
  • 다수의 연구과제 참여
  • 취업연계 현장실습 지원
  • SW중심대학사업 참여
  • LINC + 사업 참여
  • 산학협력 연구과제 수행
  • 지역산업체 산학간담회
  • 산업체 연계 캡스톤디자인수행

게임콘텐츠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