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를 꿈꾸는 원광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를 소개합니다.
WELCOME
원광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에서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콘텐츠 응용 기획 및 산업 주도 리더를 양성하여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를 만들어 나고자 합니다.
디지털콘텐츠공학과는 창의공과대학의 컴퓨터소프트웨어계열을 구성하는 2개학과[디지털콘텐츠공학과, 한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중 한 학과로서 2학년 1학기까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와 동일한 교육내용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게임과 콘텐츠는 21세기 산업과 문화의 대세
2022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약 22조2천억원.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8만4천여명(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같은 기간 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약 272조원 규모. 이 중 한국의 점유율은 7.8%로 세계 4위 기록
게임의 원리와 개발방식은 AI와 로봇, 플랫폼 기업에 적용
AI와 로봇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사회의 도래를 예고. 지금의 과학기술은 모두 게임에서 시작된 행동-보상과 쌍방향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 적용. 게임개발과 기획은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핵심
디지털콘텐츠에서 시작한 게임콘텐츠학과
광대 게임콘텐츠학과의 전신은 디지털콘텐츠공학과. 실감형 융합콘텐츠 게임이나 AR/VR/MR 그리고 홀로그램, 응용 SW 콘텐츠 개발과 활용 등 학습. SW기반 콘텐츠 개발전문가 양성이라는 지향성은 그대로 쭉~~
educational goals
교육 목표
디지털콘텐츠 기반 창업 마인드 +
실감형 융합 콘텐츠 기획/제작, 응용 SW 콘텐츠 개발/활용 및 시각화 과정을 통해 디지털콘텐츠 기반 창업 마인드를 고취
글로벌 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 +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실무와 연계한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SW 기반 글로벌 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
콘텐츠 산업의 세계화 미래 사회 기여 +
기술 문화 융합 콘텐츠의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 기술을 기반한 창의적인 SW 개발 능력을 갖출 수 있는 SW 콘텐츠 실무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콘텐츠 산업의 세계화 및 미래 사회에 기여
콘텐츠 개발 인재 양성 +
실감형 융합 콘텐츠 개발 인재 양성
개발 인재 양성 +
응용 SW 콘텐츠, 영상/방송 기획 개발 인재 양성
비즈니스 인재 양성 +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인재 양성
educational goals
게임콘텐츠학과의 목표
디지털콘텐츠 전반의 개발 및 기획전문가 양성 +
째, 게임을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콘텐츠의 개발전문가 양성 둘째, 게임과 결합한 실감형 인터렉션 융합콘텐츠 전문가 양성, 셋째, 세계시장을 겨냥한 K-게임의 글로벌 게임기획가 양성
게임전문가의 시작은 개발능력 +
무엇보다 개발능력이 중요. 게임개발을 배우고 익히면 꼭 게임회사가 아니더라도 매우 넓은 진로가 확보. 최근 플랫폼 기업들도 좋은 개발자를 가장 우대하는 트렌드. 좋은 개발자는 늘 부족. ‘야놀자’나 ‘쿠팡’ 등등의 플랫폼 기업들에서 개발자는 늘 환영!!
Department characteristics
학과 특성
특성화 교육을 실시
다양한 전공필수 과목을 개설
캡스톤 디자인 및 현장실습과목을 이수
산업현장 밀착형 전문인력을 배출
vision
탄소융합공학과의 비전
창업 및 취업 관련
관리 기관 활성화 도모
미래신소재인 탄소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이끌
소재(재료) 전문가 양성
전북 소재 기업들에 학생 파견
→ 현장 실습 교육 활성화하는 실습 교육 모델 구축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미래 신소재 (탄소)전문 고급인력양성
기초과학
을 바탕으로 이론적 학습능력 배양
미래(탄소)소재
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 융합, 실용 교육
탄소, 에너지, 바이오 산업
에 기여할 수 있는 응용 기술 교육
- 탄소기술교육센터 방문, 원광대학교 탄소체험 교육 프로그램
- 탄소기술교육센터와 현장실습 및 교육관련 상호업무협약 준비중
career plan
진로 설계도
진로 | 응용SW개발 | 게임개발 | 그래픽디자인 | UIUX디자인 | 연구원/공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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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 | 정보처리기사 MCSE/MCSD 컴퓨터활용능력 |
게임기획전문가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Unity국제공인자격 |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전문가 |
서비스경험 디자인기사 |
NCS(공기업) |
취업 | · 대기업/중소기업의 SW개발기업 · 인터넷 관련 기업 · AR/VR 개발기업 |
· 게임 관련 기업 · 애니메이션개발업체 · 시뮬레이션개발업체 |
· 영상콘텐츠 제작기업 · 인터랙티브 미디어 제작기업 · 영화/방송 영상 제작기업 |
· UIUX 디자인 기업 · 웹서비스 관련 기업 · 모바일 관련 기업 · 홍보/광고 기획사 |
· 정부출연연구소 · 기업부설연구소 · 진흥원/지자체 등 공공기관 |
PRIDE
학과 자랑거리
- 게임어트랙션 활용 특강
-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특강
- 콘텐츠제작 전문가 특강
- 진로 멘토링
- 기업체/박람회 탐방
- CC 동아리 (학술 동아리,경진대회 출품활동)
- 운동 동아리
- 코딕 (학술 동아리)
- 영상콘텐츠 제작 관련 경진대회 입상
- 게임개발 경진대회 입상
- SW저작권 등록
- 컴퓨터관련 학술발표대회 논물 출판
- 다수의 연구과제 참여
- 취업연계 현장실습 지원
- SW중심대학사업 참여
- LINC + 사업 참여
- 산학협력 연구과제 수행
- 지역산업체 산학간담회
- 산업체 연계 캡스톤디자인수행